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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초·중·고생 마음건강, 이제 학교에서도 진단 가능! 걱정되는 자녀, 눈 밖에 두지 마세요!

by 정책의 퍼즐 2024. 2. 9.

교육부는 초·중·고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위한 '마음건강 진단도구'를 전국 학교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포는 학생들의 마음건강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와 더불어, 조기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기존 3년 주기 검사와는 별도로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언제든 진단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 점이 특징이다.

 

 

 

정책뉴스
복지로 지원금

1. 교육부, 초·중·고에 마음건강 진단도구 배포 배경 및 목적

 

 

 

 

 

 

 

 

 

 

1. 사회적 관심 증가와 정부의 대응

최근 청소년의 자살률 증가, 학교폭력 문제 심각화 등 청소년의 마음건강 문제는 사회적 관심의 중심에 서있다. 2022년 OECD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청소년의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하며, 학교폭력 발생 건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조기 발견과 개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정부는 청소년의 마음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에는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및 자살 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학교 상담교사 확대, 청소년 상담센터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23년에는 청소년 정신건강 전문가 양성 사업을 확대하고, 청소년 정신건강 관련 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정책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2. 학교 상담 시스템의 문제점

하지만 기존 학교 상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상담교사 부족: 2023년 기준, 초·중·고등학교 상담교사 배치 비율은 1:500으로, OECD 국가 평균인 1:250에 비해 부족하다.
  • 전문성 부족: 상담교사 대부분은 교육 전문가 출신으로, 정신건강 전문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한 경우가 많다.
  • 사각지대 존재: 상담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상담을 신청하기 어려워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

3. 마음건강 진단도구 도입의 필요성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마음건강 진단도구' 도입이 필요하다.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학생들의 마음건강 상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개입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이다.



 

 

2. '마음건강 진단도구'의 특징: 기존 검사와의 차별점

 

 

 

 

 

 

 

1. 기존 검사와의 비교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기존 3년 주기로 진행하던 '정서·행동 특성검사'와는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분 기존  검사 마음건강 진단도구
검사 주기 3년 주기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검사 대상 초 1, 4, 중 1, 고 1 전 학년
검사 방법 객관식 설문 객관식 설문
검사 소요 시간 30~40분 10~20분
검사 문항 60개 35개
검사 영역 정서, 행동, 학습 정서불안, 대인관계·사회성, 학교적응, 자존감, 문제행동
결과 활용 학생·학부모 대상 상담 자료, 전문기관 연계 맞춤형 상담 및 치료 제공, 학교폭력 예방

 

2. 주요 특징 및 장점

2.1. 필요에 따른 검사 가능: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3년 주기로 진행하던 기존 검사와 달리, 학교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언제든지 진행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마음건강 상태를 보다 빈번하게 확인하고, 변화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2. 검사 시간 단축: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기존 검사보다 검사 시간이 10~20분으로 단축되었다. 이는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검사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3. 검사 영역 및 문항 개선: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기존 검사보다 검사 영역을 5개로 축소하고, 문항 수를 35개로 줄였다. 이는 검사 결과 해석을 용이하게 하고, 검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4. 결과 활용 방안 강화: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검사 결과를 학생·학부모 대상 상담 자료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전문기관 연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맞춤형 상담 및 치료 제공, 학교폭력 예방 등에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3. '마음이지(EASY)' 검사 방법 및 결과 활용

 

 

 

 

 

1. '마음이지(EASY)' 검사 방법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마음이지(EASY)'라는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진행된다. '마음이지(EASY)'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객관식 설문 검사 도구로, 초·중·고 학생의 마음건강 상태를 간편하게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다.

 

1.1. 검사 대상 및 방법

  • 대상: 초·중·고 학생 전원
  • 방법: 객관식 설문 (35개 문항, 10~20분 소요)
  • 시행 주체: 학교
  • 시행 시기: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1.2. 검사 문항 및 영역

'마음이지(EASY)'는 다음과 같은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 7개 문항으로 총 35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 정서불안: 불안, 우울, 스트레스
  • 대인관계·사회성: 친구관계, 가족관계, 사회적 적응
  • 학교적응: 학습 흥미, 학습 능력, 학교생활 만족도
  • 자존감: 자기 존중감, 자기 효능감
  • 문제행동: 공격성, 주의결핍, 비행

2. '마음이지(EASY)' 결과 활용

2.1. 결과 제공 방식

'마음이지(EASY)' 검사 결과는 개인별 보고서 형태로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제공된다. 보고서에는 각 영역별 점수와 해석, 전문가 의견 등이 포함된다.

 

2.2. 결과 활용 방법

  • 학생: 자신의 마음건강 상태를 이해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데 활용
  • 학부모: 자녀의 마음건강 상태를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데 활용
  • 교사: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상담 및 지도를 제공하는데 활용
  • 학교: 학교 전체의 마음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활용

 

 

 

4. '마음건강 진단도구' 배포 기대 효과

 

 

 

 

 

 

1. 학생들의 마음건강 문제 조기 발견 및 개입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기존 3년 주기 검사와 달리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마음건강 문제를 보다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다음과 같은 학생들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다.

  • 변화가 나타난 학생: 검사 결과를 통해 이전 검사 대비 변화가 나타난 학생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위기 가능성이 있는 학생: 검사 결과를 통해 위기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선별하고, 예방적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상담 및 치료 중인 학생: 검사 결과를 통해 상담 및 치료 중인 학생의 변화를 추적하고, 치료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2. 맞춤형 상담 및 치료 제공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5개 영역별 점수를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마음건강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맞춤형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영역별 맞춤형 상담: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 조기 개입 및 치료: 위기 가능성이 있는 학생에게 조기에 개입하고, 필요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장기적인 관리: 상담 및 치료 중인 학생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장기적인 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

3.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 안전 확보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학교폭력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생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 위기 학생 선별: 학교폭력 가해 학생 및 피해 학생을 선별하고, 예방적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 학교폭력 발생 원인 파악: 학교폭력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 학교 전체의 마음건강 증진: 학교 전체의 마음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학교폭력 예방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4. 학교 상담 시스템 강화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학교 상담 시스템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학교 상담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다.

  • 상담 대상 선별: 검사 결과를 통해 상담이 필요한 학생을 선별하고, 효율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상담 자료 활용: 검사 결과를 상담 자료로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 상담 전문성 강화: 검사 결과 활용 교육 등을 통해 교사의 상담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다.

5. 사회적 인식 개선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사회적 인식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 마음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 증진: '마음건강 진단도구' 배포를 통해 사회 전반의 마음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 사회적 인식 개선: '마음건강 진단도구'는 마음건강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상담 및 치료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 정책적 지원 확대: 사회적 인식 개선을 통해 정책적 지원 확대를 이끌어낼 수 있다.
 

 

5. '마음건강 진단도구' 관련 정보 및 링크

 

 

 

 

 

 

1. 교육부 홈페이지:

  • 링크: https://www.moe.go.kr/
  • 소개: 교육부 홈페이지에서는 '마음건강 진단도구' 배포 관련 자료, '마음이지(EASY)' 검사 도구, 상담 및 치료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 주요 내용:
    • '마음건강 진단도구' 배포 배경 및 목적
    • '마음이지(EASY)' 검사 방법 및 결과 활용
    • 상담 및 치료 기관 안내
    • 관련 자료 다운로드

2.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 링크: https://www.kice.re.kr/
  • 소개: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에서는 '마음이지(EASY)' 검사 도구 개발 관련 자료, 검사 지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 주요 내용:
    • '마음이지(EASY)' 검사 도구 개발 과정 및 특징
    • '마음이지(EASY)' 검사 지침 및 매뉴얼
    • '마음이지(EASY)' 검사 결과 활용 교육 프로그램
    • 관련 연구 및 자료 다운로드

3.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

  • 소개: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에서는 청소년 상담 및 치료 관련 정보, 상담 기관 안내,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 주요 내용:
    • 청소년 마음건강 문제 및 상담 정보
    • 전국 청소년 상담 기관 안내
    • 청소년 상담 및 치료 교육 프로그램
    • 관련 자료 다운로드

 

 

 

summary


1. "선생님, 저는 괜찮아요." 진짜 괜찮을까요? 마음까지 진단하는 학교, 이제 시작됩니다!


2. 35개의 질문으로 당신의 마음을 읽는다! '마음이지' 검사로 숨겨진 고민을 찾아보세요.


3. 학교폭력, 자살 예방의 새로운 희망! '마음건강 진단도구'가 만들어갈 변화


4. '마음건강 진단도구' 배포, 그 후: 정부, 학교, 그리고 사회가 해야 할 일


5. "괜찮지 않아도 괜찮다"는 말을 건네세요. '마음건강 진단도구'와 함께하는 따뜻한 사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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