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새벽근로자 위한 서울의 혁신,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출범

by 정책의 퍼즐 2024. 1. 22.

서울시는 2024년 하반기부터 새벽근로자를 위한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를 운행합니다. 첫차 운행보다 약 30분 빠른 3시 30분부터 출발하는 이 버스는 도봉산역에서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운행합니다. 서울시는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새벽근로자들의 출근길 불편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편의를 증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정책뉴스
복지로 지원금

1.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어떤 버스?

 

 

 

 

 

서울시가 2024년 하반기부터 운행할 예정인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어떤 버스일까요?

 

차량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현대자동차의 전기버스 일렉시티를 기반으로 제작됩니다. 차량 길이는 12m, 폭은 2.5m, 높이는 3m로, 일반 시내버스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좌석은 32석으로, 휠체어 탑승자석도 1석 마련되어 있습니다.

차량에는 자율주행 센서와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센서에는 라이다, 카메라, 레이더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시스템에는 자율주행 제어 시스템, 차량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운행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도봉산역에서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운행합니다. 운행 시간은 편도 약 1시간 20분입니다. 첫차는 오전 3시 30분에 출발하며, 막차는 오전 7시에 출발합니다.

버스는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고, 승객은 버스가 정차하는 지점에 내려서 탑승하거나 하차할 수 있습니다. 승차 및 하차는 승객이 버스에 가까이 가면 도어가 자동으로 열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안전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차량에는 자율주행 센서와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스에는 비상 상황 발생 시 승객을 대피시키기 위한 안전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운영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서울시와 현대자동차, 에이모가 함께 운영합니다. 서울시는 노선 선정, 운행 시간, 요금 등을 결정하고, 현대자동차는 차량 제작 및 운영을 맡습니다. 에이모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운영을 맡습니다

 

 

2. 운행 구간 및 시간

 

 

 

서울시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도봉산역에서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운행합니다. 운행 시간은 편도 약 1시간 20분입니다. 첫차는 오전 3시 30분에 출발하며, 막차는 오전 7시에 출발합니다.

 

도봉산역에서 영등포역까지의 대중교통 소요 시간은 약 1시간 20분입니다. 도봉산역에서 영등포역까지는 지하철 1호선, 7호선, 9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봉산역에서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종로3가역에서 환승하여 지하철 7호선을 타고 영등포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도봉산역에서 종로3가역까지는 약 30분, 종로3가역에서 영등포역까지는 약 40분이 소요됩니다.

 

도봉산역에서 지하철 7호선을 타고 신풍역에서 환승하여 지하철 9호선을 타고 영등포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도봉산역에서 신풍역까지는 약 20분, 신풍역에서 영등포역까지는 약 30분이 소요됩니다.

 

도봉산역에서 지하철 9호선을 타고 신길역에서 환승하여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영등포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도봉산역에서 신길역까지는 약 20분, 신길역에서 영등포역까지는 약 30분이 소요됩니다.

 

도봉산역에서 영등포역까지의 대중교통 요금은 2,500원입니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행 시간은 대중교통보다 약 10분 정도 더 짧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버스는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고, 승객이 버스가 정차하는 지점에 내려서 탑승하거나 하차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보다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이용 대상 및 요금

 

서울시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휠체어 탑승자는 1석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사전에 서울시 대중교통콜센터(1544-0044)에 문의하여 예약해야 합니다.

 

이용 요금은 편도 2,500원입니다. 이는 대중교통 요금과 동일합니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울시 대중교통콜센터(1544-0044)에 전화하여 예약합니다.
  2. 예약한 날짜 및 시간에 버스가 정차하는 지점에 내려서 탑승합니다.
  3. 버스에 탑승한 후, 요금을 지불합니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새벽 근로자들은 기존 대중교통보다 약 10분 정도 더 빠르고, 더욱 편리하게 자율주행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 시간 단축: 첫차 운행보다 약 30분 빠른 3시 30분부터 운행하기 때문에, 새벽 근로자들이 출근 시간을 여유롭게 가질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 새벽 시간대는 대중교통 이용객이 적은 편이지만, 자율주행 버스의 운행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자율주행 버스는 교통 혼잡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정체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자율주행 기술 실증 및 상용화: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향후 자율주행 버스의 대중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행 구간 및 시간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는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영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향후 대중교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4. 기대 효과

 

 

 

서울시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불편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편의를 증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불편 해소

첫차 운행보다 약 30분 빠른 3시 30분부터 운행하기 때문에, 새벽 근로자들이 출근 시간을 여유롭게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새벽 시간대에는 버스 운전기사 수급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자율주행 버스의 운행은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불편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중교통 편의 증진

새벽 시간대는 대중교통 이용객이 적은 편이지만, 자율주행 버스의 운행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자율주행 버스는 교통 혼잡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정체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실증 및 상용화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는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향후 자율주행 버스의 대중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기대되는 효과

향후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행 구간 및 시간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자율주행 버스의 안전성과 효율성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행 확대

서울시는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영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향후 대중교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행 구간 및 시간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자율주행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자율주행 버스의 안전성과 효율성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기대 효과

향후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의 운행 확대 및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불편 해소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이다.
  • 교통 정체 해소에 더욱 기여할 것이다.
  •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가 앞당겨질 것이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불편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편의를 증진하며, 자율주행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ummary


1.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어떤 버스?

새벽 3시 30분부터 출발하는 자율주행 버스, 새벽 근로자들에게 희소식


2. 운행 구간 및 시간

도봉산역에서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1시간 20분만에 주파


3. 이용 대상 및 요금

만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이용 가능, 요금은 편도 2,500원


4. 기대 효과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불편 해소, 대중교통 편의 증진, 자율주행 기술 실증 및 상용화

 

함께보면 좋은글

2024.01.19 - [정책] -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생계급여 역대 최대 인상!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생계급여 역대 최대 인상!

서울특별시는 2024년 1월 18일,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생계급여를 역대 최대 폭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인 가구의 경우 월 최대 35만 6,551원에서 44,800원 인상된 356,551원으로, 2인 가구는 58만

moneycoch1.tistory.com

 

2024.01.19 - [정책] - 서울시, 중장년 인생 2막을 위한 보람일자리, 신청 방법은?

 

서울시, 중장년 인생 2막을 위한 보람일자리, 신청 방법은?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40~67세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총 5,600명의 보람일자리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보람일자리는 중장년층의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 공헌과 경력계발을 동시에 할

moneycoch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