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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3월부터 전국 최초 시행

by 정책의 퍼즐 2024. 1. 26.

경기도는 3월부터 전세사기 피해자에게 100만 원의 긴급생계비를 지급합니다. 지원 대상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 안정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결정된 피해자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확인해 준 피해자 등입니다.

 

 

 

정책뉴스
복지로 지원금

1.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개요

 

 

 

 

 

경기도는 3월부터 전세사기 피해자에게 100만원의 긴급생계비를 지급합니다. 이는 전국 최초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경기도에 거주하는 전세사기 피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사업은 경기도와 보건복지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협력하여 추진합니다. 경기도는 사업비 30억 원을 확보하여 전세사기 피해자 3천여 명에게 긴급생계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원 대상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 안정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결정된 피해자와 HUG에서 확인해 준 피해자 등입니다.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는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소송에서 승소하거나,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이 지급된 경우입니다. HUG 확인 피해자는 HUG의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 지급 신청을 거부·보류·중단당한 경우입니다.

 

지원 내용은 1인당 100만원의 현금입니다. 지원금은 전세사기 피해자의 임차보증금 반환, 생활비, 주거비 등 긴급한 생계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의 의의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습니다.

 

첫째,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합니다. 전세사기 피해자는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당장의 생계비 걱정 없이 피해 회복에 전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둘째, 전세사기 피해자의 사회·경제적 안정에 기여합니다. 전세사기 피해자는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함으로써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정신적 고통과 사회적 불이익을 겪기도 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사회·경제적 안정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셋째,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전세사기 예방에 기여합니다. 이번 사업은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전세사기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지원 대상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지원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 안정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결정된 피해자
  •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확인해 준 피해자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는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소송에서 승소하거나,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이 지급된 경우입니다.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소송에서 승소한 경우는 전세금 반환을 위한 법적 절차를 마무리한 경우입니다.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이 지급된 경우는 HUG에서 전세금 반환을 위해 가입한 보증금을 지급받은 경우입니다.

 

HUG 확인 피해자

HUG 확인 피해자는 HUG의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 지급 신청을 거부·보류·중단당한 경우입니다.

HUG는 전세금 반환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 지급 신청을 거부·보류·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HUG는 전세사기 피해자로 확인하여 긴급생계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에 대한 개선 방안

현재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지원 대상은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와 HUG 확인 피해자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전세사기 피해자 중에서도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가 아닌 경우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따라서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전세사기 피해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소송을 진행 중인 경우
  • 전세금 반환을 위한 법적 절차를 진행 중인 경우
  • 전세금 반환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지원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전세사기 피해자 모두가 당장의 생계비 걱정 없이 피해 회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전세사기 피해자 범위 확대

전세사기 피해자는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세사기 피해자를 보다 폭넓게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원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지원 대상은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와 HUG 확인 피해자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는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소송에서 승소하거나,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이 지급된 경우입니다. HUG 확인 피해자는 HUG의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 지급 신청을 거부·보류·중단당한 경우입니다.

이러한 지원 대상은 전세사기 피해자의 범위를 충분히 담고 있지 않습니다. 전세사기 피해자 중에서도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가 아닌 경우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이러한 경우, 전세금 반환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도 전세사기 피해자로 인정되어 긴급생계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3. 지원 내용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인당 100만원의 현금

지원 금액은 1인당 100만 원으로, 전세사기 피해자의 당장의 생계비 걱정을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 금액을 상향하여,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당장의 생계비 걱정 없이 피해 회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 내용에 대한 개선 방안

현재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지원 내용은 1인당 100만 원의 현금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전세사기 피해자의 경우,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함으로써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정신적 고통과 사회적 불이익을 겪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원 내용을 확대하여, 전세사기 피해자의 사회·경제적 안정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 내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전세금 반환을 위한 법률 자문 및 상담 지원
  • 전세사기 피해자 재교육 및 취업 지원
  • 전세사기 피해자 주거 안정 지원

지원 내용을 확대함으로써, 전세사기 피해자가 당장의 생계비 걱정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피해 회복과 사회·경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1. 지원 금액 상향

전세사기 피해자는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세사기 피해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원 금액을 상향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지원 금액은 1인당 100만원으로, 전세사기 피해자의 당장의 생계비 걱정을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 금액을 상향하여,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당장의 생계비 걱정 없이 피해 회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 금액을 상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전세사기 피해자의 경제적 어려움 정도를 고려하여, 지원 금액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
  • 전세사기 피해자의 당장의 생계비 걱정을 해소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지원 금액을 상향하는 방안

3.2. 지원 내용 확대

전세사기 피해자는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함으로써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정신적 고통과 사회적 불이익을 겪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원 내용을 확대하여, 전세사기 피해자의 사회·경제적 안정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신청 방법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신청 기간은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 절차

  1. 경기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를 검색합니다.
  2.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첨부합니다.
  4. 신청을 완료합니다.

신청서

신청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재합니다.

  • 신청자 정보
  • 피해 사실 확인 서류
  • 기타 필요 서류

필요 서류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세사기 피해자 확인 서류
  • 소득 및 재산 증빙 서류
  • 가족관계 증빙 서류

신청 절차 개선 방안

현재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신청 절차는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지만, 전세사기 피해자가 전세보증금 반환 청구 소송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여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보다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신청 기간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신청 기간은 2024년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 기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세사기 피해자는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기간을 놓친 경우, 경기도에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재심사는 신청 기간 종료 후 60일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심사를 통해 신청이 승인될 경우, 지원금은 신청 기간 종료 후 180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신청 기간을 미리 확인하여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청 기간이 임박했을 때에는, 신청 서류를 미리 준비하여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의 중요성

신청 기간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사업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신청 기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세사기 피해자는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을 놓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지원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재심사 요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사기 피해자는 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을 놓친 경우

신청 기간을 놓친 경우, 경기도에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재심사는 신청 기간 종료 후 60일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심사를 통해 신청이 승인될 경우, 지원금은 신청 기간 종료 후 180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재심사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경기도에 제출해야 합니다.

  • 재심사 신청서
  • 지원금 지급 신청서
  • 피해 사실 확인 서류
  • 기타 필요 서류

재심사를 요청하더라도,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한 경우보다 지원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기간을 미리 확인하기

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신청 기간을 미리 확인하여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긴급생계비 지급 사업의 신청 기간은 2024년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 기간은 경기도 홈페이지 또는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서류를 미리 준비하기

신청 기간이 임박했을 때에는, 신청 서류를 미리 준비하여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청 서류는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원금 지급 신청서
  • 피해 사실 확인 서류
  • 소득 및 재산 증빙 서류
  • 가족관계 증빙 서류

신청 서류는 첨부 서류가 모두 포함된 상태로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청 서류를 미리 준비하여 첨부 서류가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summary


1.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에 100만원 지급

전세사기 피해자에게 100만원 지원! 생계비 걱정은 이제 그만!

 


2. 지원 대상은 누구?

특별법에 따른 피해자, HUG 확인 피해자 모두 가능!


3. 지원 내용은?

1인당 100만원의 현금 지원!


4. 신청 방법은?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5. 향후 과제는?

지원 대상 확대, 지원 금액 상향, 신청 절차 간소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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