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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전기차는 이제 그만? 수소차 시대 개막, 450개 충전소 확충으로 가속화

by 정책의 퍼즐 2024. 2. 2.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현재 190개 수준에서 2.3배 증가하는 규모이며, 수소차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줍니다.

 

 

정책뉴스
복지로 지원금

1.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 배경

 

 

 

 

 

 

 

 

 

 

1.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 배경

 

2023년 12월,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현재 190개 수준에서 2.3배 증가하는 규모이며, 수소차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줍니다.

1.1 정책 배경

1.1.1 미래 에너지원으로서 수소의 중요성

  • 수소는 에너지 밀도가 높고, 재생 가능 에너지로 생산될 수 있으며, 사용 시 유해 배출물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원입니다.
  • 기후 변화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미래 에너지원으로서 수소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1.1.2 수소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

  • 수소차는 친환경 자동차로서, 전기차와 함께 미래 자동차 시장의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정부는 수소차 시장 활성화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1.3 수소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

  • 현재 수소충전소는 전국적으로 190개 정도만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수소차 보급 확대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정부는 수소충전소 확충을 통해 수소차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수요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1.2 주요 국가들의 수소충전소 확충 현황

  • 일본은 2030년까지 900개, 독일은 2026년까지 1,000개, 미국은 2030년까지 1,000개 이상의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한국은 주요 국가들에 비해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 속도가 다소 느린 편입니다.
 

 

2.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 내용

 

 

 

 

 

 

 

2.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 내용

 

2023년 12월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은 크게 공공충전소 확충민간충전소 유치 두 가지 방안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2.1 공공충전소 확충

  • 정부는 2024년까지 300개, 2025년까지 450개의 공공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 공공충전소는 주요 도로변, 휴게소, 대중교통 이용 시설 등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 정부는 공공충전소 설치를 위해 총 1조 2,0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2.1.1 공공충전소 설치 기준

  • 위치: 주요 도로변, 휴게소, 대중교통 이용 시설 등
  • 충전 용량: 70MPa 이상
  • 운영 시간: 24시간 운영
  • 사용 요금: 정부에서 추후 결정

2.1.2 공공충전소 설치 절차

  • 토지 확보: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토지 확보
  • 설치 사업자 선정: 공모를 통해 설치 사업자 선정
  • 설치 및 운영: 설치 사업자가 설치 및 운영

2.2 민간충전소 유치

  • 정부는 민간 투자를 유치하여 수소충전소 확충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 민간 투자 유치를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2.2.1 민간충전소 설치 지원 정책

  • 금융 지원: 정부 지원금 및 융자 제공
  • 세제 지원: 설치 및 운영 관련 세제 감면
  • 규제 완화: 설치 규제 완화 및 행정 절차 간소화

2.2.2 민간충전소 설치 기준

  • 위치: 주요 교통량이 많은 지역, 수소차 보급 밀집 지역 등
  • 충전 용량: 70MPa 이상
  • 운영 시간: 24시간 운영
  • 사용 요금: 정부에서 추후 결정

2.3 정책 추진 일정

  • 2023년: 정책 발표 및 기본 계획 수립
  • 2024년: 공공충전소 100개 설치, 민간 투자 유치 확대
  • 2025년: 공공충전소 300개 설치, 민간충전소 150개 설치
  • 2030년: 공공충전소 450개 설치, 민간충전소 450개 설치

 

3.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 기대 효과

 

 

 

 

3.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의 기대 효과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정책은 수소차 시장 활성화, 수소 경제 활성화, 에너지 자립도 향상,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기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3.1 수소차 이용 편의성 증대

  • 현재 수소충전소는 전국적으로 190개 정도만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수소차 이용에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은 수소차 이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특히, 주요 도로변, 휴게소, 대중교통 이용 시설 등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면 수소차 이용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수소충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2 수소차 수요 증가

  • 수소충전소 확충은 수소차 이용 편의성을 증대시켜 수소차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보급 100만 대 달성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수소충전소 확충은 이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3 수소 경제 활성화

  • 수소차 시장 활성화는 수소 경제 전체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수소 생산, 저장, 운송, 판매 등 수소 관련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4 에너지 자립도 향상

  • 수소는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에너지원입니다.
  • 수소차 시장 활성화는 에너지 자립도를 향상시키고, 해외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는 국가 에너지 안보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5 일자리 창출

  • 수소충전소 확충은 수소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수소충전소 설치, 운영, 유지 보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는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6 환경 개선

  • 수소차는 친환경 자동차로서,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수소차 보급 확대는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 관련 규정

 

 

 

 

 

 

 

4.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의 과제

 

4.1 수소차 가격 경쟁력 확보

  • 현재 수소차 가격은 일반 자동차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2023년 12월 기준, 수소차의 평균 가격은 약 7천만 원으로, 일반 자동차 평균 가격(약 3천만 원)의 두 배 이상입니다. 이는 수소차 보급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수소차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정부 지원: 정부는 수소차 구매 보조금 확대, 세제 감면 등의 지원 정책을 통해 수소차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 기술 개발: 수소차 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양산 효율화를 통해 생산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인프라 확충: 수소충전소 확충을 통해 수소차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수소차 수요를 증가시키면 수소차 가격 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4.2 수소 생산 및 저장 기술 개발

  • 현재 수소 생산 및 저장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효율성과 경제성을 개선해야 합니다.
  • 수소 생산 및 저장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수소 생산: 수전해리, 바이오매스 가스화 등 친환경 수소 생산기술 개발
    • 수소 저장: 고압 저장, 액체 저장 등 안전하고 효율적인 수소 저장 기술 개발

4.3 수소 안전 인증 및 규제 완화

  • 수소는 가연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 관리가 중요합니다.
  • 수소 안전 인증 및 규제 완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안전 인증 시스템 구축: 수소 생산, 저장, 운송, 사용 등 모든 단계에서 안전 인증 시스템을 구축
    • 규제 완화: 과도한 규제를 완화하여 수소 산업 발전을 촉진

 

5.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의 향후 전망

 

 

 

 

 

 

 

5. 수소충전소 450개 확충 정책의 향후 전망

 

5.1 정부 계획

  • 정부는 2023년 12월 발표된 '수소경제 3.0 로드맵'에 따라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개를 확충할 계획입니다. 이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190개 수준의 2.3배 증가하는 규모입니다.
  • 2024년까지 300개, 2025년까지 450개의 공공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민간 투자 유치를 통해 1,000개 이상의 민간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 정부는 공공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해 총 1조 2,0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며, 민간 투자 유치를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5.2 업계 전망

  • 업계 전문가들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민간 투자 확대를 통해 수소충전소 확충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 특히, 수소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수소충전소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국내 수소차 보급 목표는 2030년까지 100만 대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입니다.
  • 현재 수소차 보급 규모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민간 투자 확대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5.3 기대 효과

  • 수소충전소 확충 정책은 수소차 시장 활성화, 수소 경제 활성화, 에너지 자립도 향상,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기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5.3.1 수소차 시장 활성화

  •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은 수소차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수소차 구매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는 수소차 시장의 빠른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3.2 수소 경제 활성화

  • 수소차 시장 활성화는 수소 생산, 저장, 운송, 판매 등 수소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경제 활성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3.3 에너지 자립도 향상

  • 수소는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에너지원입니다.
  • 수소차 시장 활성화는 에너지 자립도를 향상하고, 해외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3.4 일자리 창출

  • 수소충전소 확충은 수소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수소충전소 설치, 운영, 유지 보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ummary


1. 충전소 걱정은 이제 그만! 450개 수소충전소,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을까?


2. 수소차 시대, 핵심은 바로 가격! 7천만 원 수소차, 언제쯤 3천만 원으로 만나볼 수 있을까?


3. 충전 5분, 주행 600km! 수소차, 과연 실용적인 선택일까?


4. 수소, 미래 에너지의 주인공? 수소 경제가 가져올 변화는?

 


5. 수소충전소 확충, 일자리 10만 개 창출? 기대되는 효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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